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한 대한 날짜 속담 먹으면 좋은 음식

by ^*@%@@#! 2021. 1. 4.

소한 대한 날짜 속담 먹으면 좋은 음식

 

새해는 밝지만 1 월은 이미 절반 이상이 지난 것 같습니다. 몸 전체를 얼게 한 추위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는데요. 바쁜 하루 속에 올해 첫 절기가 곧 다가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겨울이 끝나는 소한과 대한에 대해 말씀 드리면서 소한 대한 날짜 속담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을 같이 안내 도와 드리겠습니다.

소한, 대한, 입춘, 경칩, 동지 등의 이름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을 24 시즌 이라고 합니다. 24 개의 절기는 태양의 황도 위치에 따라 계절별로 구분하기 위해 중국에서 만들어졌으며, 황도의 춘분부터 시작하여 15도 간격으로 점을 표시하여 총 24 개의 절기로 표현됩니다.

 

위와 같이 계절별로 구분 된 24 계절의 이름은 중국 주나라 시대의 북중국 기상 조건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태양이 황도를 따라 움직일 때마다 황하 유역의 날씨와 동식물의 변화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7 일마다 살았던 서양과 달리 24 계절을 사용한 중국과 한국은 15 일마다 생활 패턴을 달리하였습니다.

 

 

1.겨울을 마감하는 소한 및 대한

1)소한

 

24 시즌 중 23 회에 해당되는 소한은 새해를 시작하는 첫 절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한 날짜는 1 월 5 일 또는 6 일입니다. 2021년 소한 날짜는 1월 5일입니다.

 

소한 시대는 정초 한파라는 강한 추위가 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대한

 

대한은 24 시즌의 마지막 절기로서 소한의 파트너인 대한 날짜는 2021년 1 월 20 일로서 제주도에서는 대한 다음 5 일부터 봄 시즌이 시작되기 전 3 일까지 약 1 주일 정도 신 구간이라 불리며, 이사 또는 하우스 키핑(집 수리)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소한과 대한 중 언제 더 추위가 심할까?

 

소한의 이름은 말 그대로 작은 감기 또는 작은 추위를 의미하고 대한은 큰 감기 또는 큰 추위를 의미합니다. 이름만 들어 보면 대한이 소한보다 추워 보이지만 한국에서는 소한이 종종 추운 경우가 많다는 여론 조사가 있습니다.

 

놀랍게도 한국인들은 소한이 더 춥다고 느끼지만 한국의 평균 기온은 일반적으로 대한에서 더 낮습니다. 대한을 위해 많이 추워져야합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소한이 더 춥다고 느끼나요?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은 대륙성 고기압입니다. 1 월 초는 대륙 고기압이 그 힘을 크게 확장하는 시기입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추위가 기온보다 낮다고 느낍니다. 그러나 한국에 다가오면 대륙 고기압의 영향은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이때 화창하고 맑은 날이 계속되고 아침에는 기온이 많이 떨어지고 낮에는 상대적으로 기온이 올라갑니다. 소한에 비해 대한의 아침 낮 기온은 분명히 낮지만 바람이 약하고 일사량이 많아져 대한의 날씨는 따뜻합니다.

 

실제 수치와 비교하면 한국의 기온은 더 낮지만 이 현상으로 인해 소한의 센세이션 온도는 대륙 고기압의 영향으로 훨씬 낮아져 흥미로운 소한 대한 속담이 많이 생겨 나고 있어 아래에서 같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3.소한 대한 속담

소한의 얼음이 녹는 것에 대한 속담을 살펴 보겠습니다.

 

"대한은 소한의 집에 와서 얼어 죽는다. 추위도, 따뜻함도 없습니다. 소한에는 얼어 죽은 사람이 있지만 대한에는 얼어 죽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소한과 대한 관련 속담은 대부분 소한이 대한보다 훨씬 차갑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언뜻 보기에는 계절의 의미만 담겨있는 것 같지만 사실 이 속담의 의미는 숨겨져 있습니다.

 

특정 현상이나 이론에만 기대어 변명하고 싶은 사람에게 모든 것을 이론으로 판단하고 맹신하지 말라고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 속담은 봄이 다가 오더라도 실제 날씨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으면 추위에 대한 변명을 하는 사람에게 계절의 특성을 언급 할 때도 사용됩니다.

 

언뜻보기에 예리한 충고처럼 들리지만, 실패, 좌절, 현실의 벽에  부딪혔다는 이유만으로 얼어 붙은 마음으로 웅크리기 보다는 힘차게 일어나 다시 도전 하겠다는 따뜻한 격려의 의미도 담고있습니다.

 

4.소한 대한 먹으면 좋은 음식

 

단호박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인 베타 카로틴이 함유 된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에 산소를 공급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것은 체온 유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 인식이 섬유와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추운 겨울 추위 예방에 좋습니다.

 

생강차는 추위를 이겨내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성인은 감기에 걸렸을 때 종종 생강차를 추천합니다. 따뜻한 성격을 지닌 대표적인 주자라고 할 수있다. 생강의 맛이 어색하다면 꿀을 많이 넣어 먹으면 망설임없이 즐길 수있을 것입니다. 감기에 걸릴 기미가 보인다면 따뜻한 생강차를 드셔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같이 살펴 본 2021년 첫 절기이자 겨울의 마무리를 의미하는 소한 대한 날짜 속담 먹으면 좋은 음식에 관해 함께 살펴 보았는데요.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길 희망하여 보겠습니다.

댓글